Profile image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육아Tip

돋움 | 육아정보 | 조회 수 91 | 2017.06.27. 11:33

01 아이와 부모는 다른 인격체

아이를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며 “내 아이니 내 마음대로 하겠다”라는 생각은 정말 위험합니다. 좋은 부모-자녀 관계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자녀의 인격체를 존중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존중 받은 아이는 자아 존중감이 발달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서는 아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빠가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모습만 보여준다면 아이가 의기소침해질 수 있어요. 또한, 명령에 길들여져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데 서투르고 수동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의 행동을 배려하고 도전을 격려해 주세요. 격려는 행동의 결과가 아닌 과정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자신감을 북돋워줍니다. 또한, 아이가 잘못을 했으면 ‘아이’ 자체를 비판하지 않고, ‘아이가 한 행동’에 초점을 두어 잘못을 짚어주세요. 예를 들어 “앞을 제대로 보지 않고 너무 빨리 뛰어서 그래. 다음부터는 주변을 잘 살피고 천천히 뛰어”와 같이 조언도 덧붙여 보세요.  
 

02 성숙한 아이를 위한 기본 단계, 인내와 좌절 배우기

“아이를 불행하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언제든 들어주고, 무엇이든지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프랑스 철학자 루소가 한 말입니다. 사람은 살면서 거절과 좌절을 경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원하는 걸 모두 가지면 아이의 욕망이 더욱 커진다는 것이죠. 아이에게 ‘기다리는 방법’과 ‘거절을 받아 들이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아이는 ‘안 돼’라는 대답을 들으면 상처받을 수 있고, 왜 본인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지 기분이 상할 수 있지만, 적절한 결핍은 아이가 바르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결핍은 부모가 주는 사랑(감정)이 아닌, 물질적인 결핍을 이야기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해 떼를 쓰고 엉엉 울면 5~10분 정도는 그냥 두세요. 눈물 속에는 로이신, 엔케팔린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호르몬이 있어서 실컷 울면 기분도 좋아질 수 있거든요. 또한, 아이는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을 위로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빠도 인내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떼를 쓰거나 운다고 버럭 화를 내거나 다그치면 안 돼요. 아이는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미숙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03 놀이는 아이가 주도하고, 부모는 리액션을

“아빠랑 공놀이할래?” 
“응” 
“아빠가 던지면 ㅇㅇ이가 받아서 다시 아빠한테 던져줘.” 
“응” 
  
위 대화에서 놀이의 주체는 아이가 아니라 아빠입니다. 아래 대화와 비교해볼까요?  

“뭐하면서 놀고 싶어?” 
“음.. 공놀이” 
“그래~ 공으로 어떻게 놀면 좋을까?” 
“아빠가 나한테 던지면 내가 받고 아빠한테 다시 줄게!”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 의사를 묻고 아이가 대화의 중심이 되도록 유도하세요. 그리고 아빠는 아이가 말한 답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해주면 됩니다. 
아빠가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가르친다면 아이의 흥미가 꺾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줄어요. 반면, 아이가 주도하는 대화는 아이에게 생각할 여유를 주면서 대화가 끊기지 않아 소통도 원활해 집니다.  
 

04 부모는 아이의 거울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갑자기 우리 아이가 무례한 행동을 했다면 혹시 본인이 과거에 그랬던 적은 없는지 돌이켜보세요. 아이는 아빠의 행동 하나하나를 가장 가까이에서 보고 배웁니다. 아이는 보고 들은 것을 모방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아이 앞에서는 언행을 조심하세요. 아이가 바른 아이로 자라기 위해서는 아빠가 모범을 보여야 아이가 자연스럽게 따를 수 있습니다.  
 

육아는 원래 어렵습니다. 특히 처음 아빠가 되는 것이라면 시행착오가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본의 아니게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실수를 하더라도 '난 좋은 부모 되기 글렀어'라고 자책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녀에 대한 진실한 사랑과 개선하려는 자세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좋은 아빠로 성장할 수 있어요.  
  
전국의 모든 초보 아빠들 화이팅! 

[출처] 초보 아빠를 위한 육아 팁! 우리 아이에게 좋은 아빠 되기 / 아빠 육아 / 아이 키우기 / 행복한아이 / 양육방식|작성자 이브자리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